본문 바로가기
경영, 마케팅

유튜브 젊은 부자들

by 모두다우주 2021. 10. 10.
https://g.co/kgs/9XiKSB
 

유튜브 젊은 부자들: 구독자 0명에서 억대 연봉을 달성한 23인의 성공 비결

“유튜브 젊은 부자들의 시대는지금 막 시작되었다!”치킨집 배달부에서 58만 엔터 크리에이터로, 임용 준비생에서 먹방계의 스타로, 10억 부채를 진 빚쟁이에서 대한민국 대표 실버 유튜버로

www.google.com

 

 

결국 잘하든, 못하든
계속해서 유튜브를 지속할 수 있는 사람은 살아남는다


그렇다면 유튜브 젊은 부자들은 어떻게 초반의 부적절한 시기를 견뎌낼 수 있었을까?
그 비결은 '물량 공세'의 성실성이라고 유튜버 [승우아빠]는 말한다. p217
초보 유튜버는 우선 낚싯대를 많이 걸자는 마인드를 가졌으면 한다.
최대한 영상을 많이 만들어서 업로드해보고 반응이 오는 게 있으면 그걸 토대로 분석하면 된다. 
'이건 왜 인기가 있었을까?' 유입 키워드도 찾아보고,
자극적인 썸네일도 만들어보고,
제목 텍스트 길이가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 테스트도 해보고,
업로드 시간은 언제로 하는지 좋은지 
여러가지 경험을 토대로 자신만의 색깔을 찾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철저한 분석, 그리고 내가 잘하는 것과 남이 좋아하는 것을 혼합하는 능력이다. p137
구독자들이 원하는 건 엄청난 해상도의 영상이 아니라
'친밀감'과 '콘텐츠의 질'이다.

 

스마트폰이 6인치 정도 되지 않나요?
심지어 유튜브 영상은 세로로 댓글을 보면서 시청하잖아요.
그럼 우리가 실제로 보는 영상의 사이즈는 2~3인치 정도란 말이죠. 
그 안에서 FHD 화질로 보나, 4K 화질로 보나 큰 차이가 있을까요?  p28 [신사임당]
일단 제일 처음 수음이 잘되는 마이크를 사야 하고요. 두 번째가 조명, 세 번째로 좋은 화질을 위해 카메라를 사야 해요. 
카메라는 요즘 스마트폰이 4K 화질까지 촬영가능하니까 대체할 수 있지만,
음성이 울리거나 안 좋으면 보다가 그냥 나가버리거든요. p312 [승우아빠]
그때는 스마트폰으로 안 찍고 노트북을 들고 가서 화상캠을 놓고 처음으로 야외 방송을 했어요. 
이 영상이 한동안 야식이 영상의 조회 수 1등이었어요. p258 [야식이]

 

사람들이 영상을 클릭할 수 있도록 마음을 움직이는 요소는
썸네일과 제목 딱 두가지뿐이라는 걸 명심하자.



구독자를 끌어모으는 트랜디한 기획의 조건 5가지
1. 자신의 일상 생활에서 기획 아이디어를 얻는다.
2. 독서, 영화, 뉴스 등의 자료를 본다.
3. 최신 트랜드를 파악한다.
4. 다른 크리에이터들의 영상을 시청한다.
5. 시청자들의 의견과 댓글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얻는다. 
결국 오래가는 것은 HOW TO 콘텐츠
수많은 콘텐츠가 있겠지만, 오래도록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콘텐츠는
나의 문제와 고민을 해결해주는 HOW TO 콘텐츠인 것 같아요. P272 [단희TV]

 

광고수익을 만들어내는 영상편집 조건
1. 컷편집: 주제와 상관없는 것/ 재미없는 것은 날린다
2. 순서: 결-기-승-전-결 흐름
3. 길이: 집중도_5분~7분, 수익창출_10분1초(10분 이상부터 미드롤 광고 삽입가능)

 

기타 편집효과 tip
1. 적절한 배경음악 사용
2. 내용에 맞는 내레이션 속도
3. 구독자층을 고려한 자막 설정(크기, 통자막)
4. 추가 사진, 동영상 삽입
 - 무료사진: 픽사베이
 - 유료사진: 클립아트 코리아
 - 유료동영상: 엔바토

 

썸네일, 제목 작성법
1. 호기심을 불러일으킬만한 요소
2. 이미지 요소_가장 눈에 띄는 색 빨간색, 노란색
3. 썸네일: 자극적인 썸네일 10글자 이내
4. 제목: 중요한 키워드 앞에 배치, 20자 이내, 키워드 중심
5. 태그: 10개 정도 적당_태그가 많으면 상위 노출에서 분산됨.

 

업로드 tip
1. 출퇴근 시간대 = 유튜브 시청이 몰리는 시간대
  - 출퇴근 시간대 약 1시간 앞에 업로드
2. 평일> 주말
3. 저녁8시~밤12시 사이 = 유튜브 트래픽이 제일 높은 시간대
4. 초기 조회수 중요
  -업로드 2시간 이내에 조회수가 높으면, 재밌는 영상이라고 판단

 

 

내 콘텐츠가 내 콘텐츠를 띄워 주는 복리 현상.

 

유튜브로 수익 만드는 방법 4가지
1. 조회수 수익
  - 1회당 ≠1원
  - 구독자 수와 유튜브 수익은 정비례하지 않는다.
2. 광고
  - 브랜디드 콘텐츠
  - 미드롤 광고(1년내 1000시간, 4000회 조회 애드센스 신청 가능)
3. 슈퍼챗(수수료 30%)
  - 라이브 방송
4. 커머스★★★ 
  - 유튜버의 직접 제품 판매
5. 기타 
  - 영상편집 강의
  - 채널 컨설팅
  - 인플루언서 마케팅 대행 등

 

똑같은 영상인데 수익이 다른 이유?
1. 시청시간_끝까지
2. 영상길이_10분 이상
3. 국가의 차이_선진국>개발도상국
4. 카테고리의 차이_광고 친화적 컨텐츠 ↗
5. 광고 시청 횟수의 차이_채널 충성도, 시청자 연령대와 상관

 

구글의 입장을 생각해보면 된다.
구글에게 유튜브는 동영상 플랫폼이 아니라 마케팅 플랫폼이다.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유튜브 플랫폼에 많은 사람이 최대한 오래 머무는 것이다. P186

 

 

세상에 모든 것이 완벽한 직업은 없다

 

  1.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영상은 최소 단가가 100만원 이상일 때부터 도입하는 것이 좋다.
유튜브를 하다 보면 10만~20만 원의 제작비를 주면서 광고 요청을 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
그런 광고는 내 채널의 가치를 10만~20만 원으로 만들어 버리는 것이다. ..
브랜디드 광고에 대해 최소 구독자 5만명 이상일 때부터 진지하게 고민했으면 한다. P193

 

  2. 팬들과의 소통도 지나치면 득보다 실이 될 수 있으니 유튜버 본인이 기준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유튜브 기능 중에 악플 단 사용자를 '채널에서 사용자 숨김' 할 수 있는 버튼이 있어요.
그걸 눌러도 본인은 몰라요. 본인한테는 보이는데 다른 사람들한테는 그 글이 안 보이는 거죠.
만약 그래도 안 되면 그 사람의 ID를 아예 차단해요. 
습관적으로 악성 댓글을 쓰는 사람들한테는 이렇게 해야 하지 않을까요? P225 [단희TV]

 

  3. 유튜브는 노력의 결과가 실시간으로 눈에 보이는 작업이다.

수치 때문에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내 눈에서 그 수치들을 안 보이게 하는 것이 현명하다.
동종 카테고리에서 나를 힘들게 하는 채널이 있다면 영상에 '관심없음' 버튼을 누르거나 '구독취소'를 눌러야 한다.  나만의 길을 걷기 위해서는 때때로 남들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 잠시 외면해야 할 때도 있는 법이다. P242